• 2023. 11. 22.

    by. 실천자

     

    1. 치아교정의 효과

     
    치열이 들쭉날쭉한 것만큼 신경 쓰이고 불편한 것도 없을 것입니다. 맘 놓고 웃을 수도 없고 꼭 손으로 가려야 하죠.
    양치질할 때 칫솔모가 닿지 않는 부분이 많아서 플라그는 얼마나 잘 끼는지요.

    이번 글에서는 덜 아프고 티가 덜 난다는 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클리피씨교정의 특징과 장단점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어린이, 청소년, 성인 할 것 없이 교정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영구치가 다 나기 전부터 치아교정하는 아이들도 많고
    공부하는 학생들도 직장 다니는 성인들도 좀 더 예뻐지고 멋있어지기 위해 교정을 많이 선택합니다.
     
    치아교정을 하면 구강 내 염증을 줄여주고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죠.
    뿐만 아니라 얼굴형태까지 교정되어 미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것도 매우 큰 효과입니다.
     

    2. 기존 메탈 브래킷의 단점 극복

     
    예전보다 기능적인 문제보다는 이렇게 심미적인 문제로 교정을 선택하는 추세라,
    그 요구를 반영해서 다양한 교정장치들이 등장했습니다.
     
    기존 메탈 브래킷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구도가 좋아 기본적으로 많이 쓰였던 소재입니다.
    그러나 색이 너무 도드라지고 크기도 커 착용감이 불쾌한 편이라 점점 사용하지 않는 추세죠.
     

    3. 클리피씨란?

     
    클리피씨란, 일본 Tomy사에서 생산한 브래킷의 이름으로, C는 세라믹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정장치는 치아 겉면에 부착하는 브래킷과 브래킷들을 이어주는 와이어로 구성됩니다. 이 브래킷을 와이어와 결합시키는 것을 '결찰'이라고 부르는데, 클리피씨 브래킷은 자체적으로 클립과 뚜껑이 있어 와이어를 딸깍하고 고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런 방식을 '자가 결찰 방식'이라고 부릅니다.
     
     

     

    4. 클리피씨교정 특징과 장점

     
    그렇다면 이러한 자가결찰 방식인 클리피씨교정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교정방식은, 브래킷과 와이어를 바짝 고정시키기 위해 미세철사나 고무링 같은 도구로 꽁꽁 묶고 푸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리피씨교정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클립과 뚜껑으로 와이어를 고정할 수 있어 이렇게 묶는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치과에 내원하여 교정 상태 점검받을 때 매번 고무링을 교체할 필요도 없고, 철사가 입 안을 찌를 일도 없습니다. 와이어 교체 과정이 이렇게 간단하기 때문에 내원 시 점검받는 시간이 단축되므로 입을 오래 벌리고 있지 않아도 되어 불쾌감이 적습니다.

    클리피씨교정-장점-단점-비용

     
    무엇보다 내원 시 고무줄이나 와이어를 교체할 때 강한 힘을 주어 치아와 장치를 결착시키므로 치아가 바짝 쪼여져 입 안의 고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클리피씨교정 방식은 이런 과정이 없기 때문에 통증이 매우 감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간 마찰이 감소되어 일정한 힘이 주어지기 때문에 치아 이동 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래킷이 와이어에 꽁꽁 묶여있지 않고 와이어 상을 자유롭게 운행하므로 브래킷에 붙어있는 치아도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우리 치아는 더욱 힘을 주면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 오히려 힘을 덜 주면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클리피씨교정 방식은 교정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정법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치과에 내원하여 치아 이동 상태를 보고 다시 브래킷을 조이고 풀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리피씨교정법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6~8주에 한 번 정도로 내원해도 무리 없이 진행된다고 하니 공부하느라 시간 내기 힘든 학생들이나 바쁜 직장인들에게 특히 선호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클리피씨교정은 세라믹 재질의 브래킷을 사용하는데, 치아와 비슷한 색이어서 메탈 소재보다 심미적 효과가 있는 편입니다. 물론 브래킷 뚜껑이 금속재질인 것도 있는데 이 경우보다는 뚜껑도 치아색인 브래킷이 따로 있으므로 이것을 사용하면 심미성이 더욱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소재는 변색이 없어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한 치아색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클리피씨 브래킷은 뚜껑 때문에 크기가 커서 입을 다물었을 때 이물감이 크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1세대 클리피씨 대비 사이즈가 줄어든 2세대 브래킷이 출시되었습니다. 
     
     

     

    5. 클리피씨교정의 단점과 비용

     
    그렇다면 클리피씨교정은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클리피씨교정 금액부터 살펴보면, 치과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평균 45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비싼 곳은 5~600만 원까지도 하고 저렴한 곳은 300만 원인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셔야겠습니다. 
     
    일반 교정법보다 가격이 높은 이유는 아무래도 브래킷에 차별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자체적으로 클립과 뚜껑을 갖고 있는 구조이고 치아색과 비슷한 세라믹 재질은 단가가 더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이죠.
     
    치아교정은 평균 2년 정도를 소요해야 하는 긴 여정인만큼 단순히 가격만으로 비교하기보다는 내가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적극 반영하여 교정법을 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교정 시 고려할 부분은 치아뿐만 아니라 턱 뼈, 얼굴형 등 매우 종합적인 면이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진단을 바탕으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정기예금 이율높은곳(최신)금리비교 고민끝! 여기에 넣으세요

    차곡차곡 어렵게 모은 돈, 예금에 넣어두고 이자라도 받고 싶은데 아무 통장에나 맡길 순 없습니다. 0.01%라도 더 이율이 높은 곳에, 1원이라도 이자를 더 주는 곳에 맡겨야겠죠. 비대면으로 쉽게

    muchhigherlife.com

    내년에 바뀌는 주민등록증, 이것 모르면 과태료내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신분증인 주민등록증. 이 주민등록증이 내년부터 싹 바뀝니다. 무려 55년 만에 바뀌는 것이라고 하는데 행정안전부가 발의한 주민등록법 일부개정안이

    muchhigherlife.com

     

    난방비 절약 하는 법 외출모드 끄라고?그거 아니예요!

    추운 겨울날,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 보일러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까요? 보일러 컨트롤러에 외출 모드가 있던데 이거 누르면 되는 걸까요? 외출모드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집안의 온도를 최소한

    muchhigherlife.com